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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5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는 실생활 자료 중심의 통계교육이 중요한 이슈로 제시되었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충분히 구현되지 못했다는 비판을 받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2022 개정 수학과 교육과정에서 제안된 실데이터 기반의 통계교육 방안을 고등학교 수준에서 구현했다. 특히, 학생들이 직접 문제 정의 및 지표를 설정하고, 공학 도구를 활용하여 데이터의 특징을 파악한 후 시각화를 할 수 있는 두 차시의 수업 지도안을 개발하였다. 본 수업은 학생들이 전처리가 적절하게 완료된 실데이터를 활용하여 실질적인 통계분석 능력과 데이터 리터러시 역량을 기르는 것을 목표로 하며, 이를 바탕으로 학생들의 통계적 소양을 향상시키고자 한다. 연구 결과는 고등학교 통계교육 현장에서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